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저품질 블로그를 피하는 방법 (블로그저품질)

파워블로거/파워블로거강의

by 도와주는 착한사람 2021. 1. 8. 14:34

본문

반응형

 

흔히들 블로그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저품질 블로그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사람들이 저품질 블로가 되는 것을 주의하라는 말에 글을 올릴때마다 긴장을 많이 했었습니다.

내가 올리는 글이 저품질이 되지 않을지 노심초사했습니다.

 

오늘의 블로그 주제는 "저품질 블로그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저품질 블로그의 실체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는 어제까지만해도 잘 검색되던 블로그가 특정 조건에 걸려서 검색창에서 노출되지 않거나 하위순위로 떨어지는 현상을 저품질 블로그에 걸렸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각 종 포털 사이트의 담당자에 따르면 저품질 블로그라는 개념은 사람들이 만들어낸 개념일뿐 정체가 없는 허상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불분명한 개념에 대한 오해를 풀기위해 각 사이트의 담당자들이 내놓은 답변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우리나라 최대 블로그사이트인 네이버는 C-RANK를 알고리즘이 적용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작성자의 신뢰도를 계산 하여서 검색결과에서 노출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기로는 어떤블로그는 맨날 상위권에 있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특정검색에서만 계속적으로 노출되는 블로거는 있을수가 없습니다. 특히 C-RANK를 통해서 어뷰징과 스팸을 걸러내고 있기때문에 특정 검색어를 상위 노출시키기위한 행위는 스팸필터에 의해서 걸러질 가능성은 있습니다.

 

ㅇ 따라서 의도적인 검색어 노출을 위해 다량으로 게시물을 작성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면 저품질 블로그에는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 블로그 글을 쓰는 간격에 대하여

 

 꾸준히 글을 쓰는 것은 좋은 습관이나 어뷰징을 피하기위해 정해진 시간에 정확하게 쓰는 행위가 오히려 저품질 블로그를 만들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글을 작성하지 않는 블로그 역시 흔히 말하는 저품질, 랭크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역시도 다시 글을 쓰기 시작하면 블로그 점수가 높아집니다.

 

3) 유입수와 저품질의 관련성 

조금만 돌려서 생각해보면 특정수를 유지하려고 할필요는 없지만 방문객이 많을수록 최적화 블로그, 고품질 블로그가 될가능성이 높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4) 방문자 수와 저품질의 관련성 

 담당자는 작성자가 통제할수없는 지표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것은 검색어 표출에서 영향이 없다고 했습니다. 흔히들 다른 블로거가 내 블로그를 시기해서 많은 광고를 클릭하거나 새로고침등의 시도를 할경우 내 블로그가 영향을 받으면 어떻하지 라는 생각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 블로그에는 어떠한 영향도 끼치지 않는다는것을 밝혔습니다.

 

5) 복사해서 붙여넣기가 가능할까?

 

알고리즘은 기계가 작성한 타자속도를 잡아내기 때문에 검색 노출이 안되도록 통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면 단시간에 글을 작성하게 되기때문에 걱정할수있지만 한 두개정도를 붙여넣는 속도와 반복적인 포스팅이 아니라면 문제가 아니라고 말하고있습니다.

 

6) 글을 수정해서 올리면 재발행으로 간주되어 불이익이 있을까?

 

저 또한 초반에 한번 발행한 글을 저품질 우려로 수정하지 못한적이 많았습니다. 사람들이 글을 하나 작성해 놓은다음에 검색의 유입을 많게하려고 계속 적으로 수정하려고 했기 때문에 어뷰징에 걸린 사례가 있었는데, 담당자는 어뷰징을 탐색해내는 방법은 글의 수정 여부가 아니라는것을 밝혔습니다. 따라서 글을 수정해서 올려도 저품질과는 아무상관이 없습니다.

 

7) 검색에 잘 나오지 않는 포스트들은 어떤것일까요?

 

체험 해보지도 않고 체험한것처럼 속이는 행위, 다른 사람의 상품을 사용해보지도 않고 계속적으로 홍보하는 포스트들, 불법적인 글들 (계획적으로 모호한 방법으로 글을 쓰는 글들) 이 포스트에서 걸러질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제가 생각한 최적화 블로그가 될수있었던 이유를 조금 설명 드려보고자 합니다.

 

1) 상품 구매 후기를 적더라도 내가 직접 찍은 사진과 서툴더라도 내가 쓴글들의 사용

 

2) 블로그를 상위권으로 올리기 위해 의도적이고 반복적인 행위를 하지 않은것

 

3) 내가 직접 체험한곳을 올린것 (실력에 관계없이)

 

 

여러분도 저처럼 저품질 블로그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게시물을 올릴때마다 긴장하고 계셨다면 염려를 놓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생활하면서 올리는 글들이 저품질 블로그에 걸릴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블로그를 상위로 올리기 위한 의도적 행위만 하지 않으면 최적화 블로그로 거듭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저품질 블로그"를 피하는 방법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